

안녕하세요~
토목산업기사자격요건을온라인에서15주만에갖춘최오식입니다.
저는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대학에 진학하는데 제한이 있는 부분이 많아서 바로 일을 시작했습니다.
배운게 많은것도 아니고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것도 아니고
서비스업으로 서빙이나 주방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지내고 군대를 갔다오면 정말 뭐하고 살아야할지 걱정과 고민이 많아졌는데
대학에서 공부를 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차라리 기술을 배우고 현장직을 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옛날부터 기술을 배워도 된다는 얘기도 많이 들었고 이대로는 계속
서빙만 하고 나이가 들 것 같아서 기술이라도 배우려고 했어요.
그래서 어떤 걸 배워야 할지 찾아보니 정말 많은 분야가 있었는데
그중에서 친구가 같이 일을 하려고 토목산업기사를 추천해 줬어요.

이게 있으면 현장에서 일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물어보기도 했고
나중에 자격증도 따고 스펙을 높이면 지금 상황처럼
애매하게 일하는 것보다는 더 낫다고 생각했어요.
계속 고민하다보니 더 늦기 전에 뭐든지 해보면 좋을 것 같아서 바로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니
아무나 시험을 보는 것이 아니라 2년 이상의 실무 경력이 있거나 전문대를 졸업해야 했습니다.
일단 저는 전혀 관계없는 곳에서 일을 하면서 지냈기 때문에 경력이 없고
그렇다고 대학에 들어가기엔 내신도 좋지 않고 여러가지 부담이 많아서 제한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방법은 없는지 여기저기 검색을 하고 있었는데
학점은행제라는 방법을 통해서 진행하면 학력이나 경력이 없어도
온라인으로 토목산업기사 자격요건을 갖추는 것이 가능하다고 했어요.

이게무엇인지찾아보면교육부에서주관하는평생교육제도라고하는데요.
고졸 이상의 학력만 있으면 누구나 시험 없이 시작할 수 있는 비대면 대학 과정이라고 나와 있었습니다.
직접 다니면서 공부하는 것도 아니고 학비가 일반 학교보다 훨씬 낮아 장소나 경제적인 부담이 적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진행을 하면 굉장히 다양한 걸 하는 게 가능했고
토목산업기사 자격요건을 갖추는 과정도 충분히 할 수 있었습니다.
멘토분께물어보니교육부제도이기때문에일반대학과동등히인정받을수있다고원하는과정진행이가능했는데요.
그럼 저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물어보면 다양한 방법으로 41학점만 모으면 된다고 들었어요.
어떻게 모아서 기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물어보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서 점수를 쌓으면
한 학기 만에 41학점을 모아서 시험수험이 가능하다고 했어요.

어떻게 하면 토목산업기사 자격요건을 한 학기에 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들어보니 가능할 것 같았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방법으로 온라인 수업을 듣고 학점 취득을 할 수 있었지만
이것만으로 점수를 매기려면 2학기가 걸린다고 들었어요.
아무래도 저는 모든 것을 빨리해서 새로운 분야에 취업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기간 단축을 희망한다고 했고
그랬더니 멘토분이 점수로 인정받는 자격증을 추천해주시고 그것도 준비했습니다.
비교적 점수도 많이 나면서 난이도가 편한 걸로 추천받아서
공부할 때 좋은 것도 받아서 생각보다 더 편하게 할 수 있었어요.
다른 과정에서 시험을 보거나 대학을 다닌 적이 있으면 도움이 되는 과정도 있었지만,
저는 해당되는 것이 없기 때문에 2개만 사용하는 플랜을 세웠습니다.

일단 자격증 공부도 가끔 하면서 수업을 듣기 시작했는데 확실히 온라인이라 좋은 일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시험과 과제도 집에서 하는데 감독하는 사람 없이 집에서 혼자 하니까
멘토가 주신 노하우와 팁을 활용하여 보다 쉽게 만들 수도 있으며,
덕분에 생각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수업은 15주정도 있었는데 정해진 시간표가 없어서
제가 원할 때 들으면 되기 때문에 특별히 부담스러운 것은 별로 없었어요.
다만 세 번 이상 결석해서는 안 되는 오랫동안 이 부분은 틀어놓기만 해도 100% 모두 이수했습니다.
이렇게하면시간이많아지고중간에점수로인정되는라이선스공부에더많은시간을사용해서
한번에 취득하고 정말 한 학기 만에 토목산업기사 자격요건을 갖추고 시험수험만 남겨놨어요!

앞으로 수험해서 합격만 한다면 자격증 취득에 성공하게 될텐데…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이 시험은 1, 2차로 나뉘어져 있었어요.
먼저 객관식으로 치러지는 필기시험을 보는데요, 6과목에 대한 120문제를
3시간 이내에 모두 풀어서 과목당 40점 평균 60점을 넘으면 됩니다.
저는 처음에 공부를 할때도 인강도 많이 찾고 여러가지 영상을 참고해서 준비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된 것은 앞에 나왔던 문제를 다시 푸는 것이었습니다.
다행히 필기는 금방 붙고 바로 실기까지 접수했는데
이것은 실무에 관해서 작업형으로 몇 시간 동안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생각보다 시간이 길어서 여유롭게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해보니 어려워서 처음에는 떨어지면 어쩌나 생각했어요.
그런데 정말 다행히 62점을 맞고 실기시험도 합격했고 그렇게 저는 토목산업기사를 땄습니다!!

지금은 토목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바로 일도 시작했지만
다행히 친구가 근무하는 곳에서 채용해줘서 막내로 일하고 있어요!
처음에는 어색해서 뭘 할지 몰라서 적응하는데 시간이 좀 걸렸지만
같이 일하시는 분들이 너무 잘해주시고 잘 적응하셨고 덕분에 더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웃음)
처음에는 고졸 상황에서 내가 잘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다행히 멘토분이 너무 잘 가르쳐주시고 도와주셔서 걱정과 달리 무사히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만약 저처럼 조건이 맞지 않는데 토목산업기사 자격요건을 갖추려고 여기저기 알아보고 계시다면
힘들게 혼자하는 것보다는 같이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싶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