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Write
우리는 자율주행차에서 아직 몇 년 떨어져 있지만 자동차회사, 승차공유업체, 보안연구원에 대해 어떻게 로봇자동차가 해킹당하거나 제조사가 의도하지 않은 방식으로 사용되는지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서 쉽게 차를 받을 수 있었던 몇 년 전 OnStar 해킹 사건 이후, 교통 관련 업체에서는 차량, Connected 차량, 시스템 보안 문제가 발생할 경우 누군가가 이를 악용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 억지스러운 주장 중에는, 고인이 된 마약왕 Pablo Escobar의 형이 작년에 영국 출판사에 제출한 주장이 있어요. 그는 Metro UK에게 마약 밀수업자들이 일상적으로 Tesla Autopilot을 사용하여 운전대에 사람 없는 불법 마약을 배달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남미 국가들을 위해 특히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원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해킹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아무런 증거도 제시하지 않았어요.
운전석에 드라이버 없이 주행 중인 Tesla 사용자
자율주행차를 범죄대리인으로 사용하는 이론은 사람들이 틀릴 수 있고 신뢰할 수 없는 항상 범죄자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범죄기업에서 사람을 빼면 잡힐 위험성이 낮아져요. 하지만 그렇다고 바퀴 달린 로봇이 범죄 단체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건 아닙니다.
“이 익명의 차는 그들이 어디에서 오고,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라고 CanBus Hacking Village의 공동 설립자인 Robert Leale가 Car and Driver에게 말했습니다. The Village는 매년 열리는 DefCon 해킹 컨퍼런스의 일부입니다. Leale는 이 차들이 가는 곳마다 디지털 빵 부스러기를 남긴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범인이 잡히면 경찰과의 대화를 두 번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자율주행차는 당신을 버리고 돌보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습니다.
자율주행차가 모든 범죄자에게 권리를 제공할 수 있는 움직임과 관련된 데이터의 보물을 보유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그들이 성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부분은 그들이 운전하는 인프라로의 연결입니다. 신호등, 표지판, 그리고 다른 차량들 사이의 센서, 그리고 지역 타워를 연결하는 셀룰러 신호등 모두 차량의 정확한 위치를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범죄에서는 악당이 항상 휴대전화를 끄고 경찰이 그들의 움직임을 추적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것은 본질적으로는 같은 것이지만 바퀴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는 개인 소유 차량을 포함합니다. 또한 승차 공유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데이터 금광에 들어가는 일도 없습니다. 그들은 승객을 감시하고 기업의 서버와 직접 모든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 차 안과 밖 모두에서 카메라를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만약 차가 뭔가 잘못됐다고 느끼면 그들 또한 인간에 의해 감시당할 것입니다. 컴퓨터가 범죄자를 쫓아내지 않는다면 수백 마일 떨어진 곳에 잠재적으로 앉아 있는 인간은 그렇게 될 것입니다.
Leale은 Carand Driver에게 “불법행위를 하고 싶다면 이상적인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엄청난 지출과 비용이 들어간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모든 시스템을 회피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의 양은 이익을 훨씬 능가합니다. 그렇다고 그것이 일어나지 않을 거라는 뜻은 아닙니다. 개인 차량에 대한 표적 공격은 여전히 가능하며, 자율주행 자동차의 소프트웨어를 개조하여 사막이나 추적이 어려운 다른 환경에서 주행과 같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스템은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하며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한 어떤 착취와 마찬가지로 일단 자동차 제조업체, 공급업체 및 승차 공유 업체를 위해 일하는 보안 연구원들에 의해 개선된다는 것을 발견하면 많은 작업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의 공격은 매우 드물게 사용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Cybersecurity Insiders
더 큰 문제는 이러한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는 직원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또는 개인을 추적하고 추적하기 위해 시스템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그런 목적으로 법 집행 기관이나 테크 기업에서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는 사례가 여러 번 있습니다.
자율주행로보택시는 아직 걸음마 단계라서 이미 정해진 영역으로 밀리는 반면, 개인용 자율주행차는 시판시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고, 초기에는 범죄에 이용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 것입니다. 바꿔 말하면, 물론 범죄에는 자율주행차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과 구식 범죄를 저지르는 것보다 낫지는 않을 겁니다.
새치기하는 자율주행자동차 기반의 모빌리티 세상이 제가 생각하는 미래의 교통환경입니다. 자율주행차가 먼저 될지, 이동성 환경이 먼저일지, 동시에 등장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마지막 모습은 그렇게 될 겁니다.
이와 같이 자율 주행 기술이 적용된 모빌러티의 세상은, 우리의 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 올 것이라고 예상했던 초기부터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강조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별로 논의하지 않습니다. 자율주행 기술을 소개하는 기업이나 정부가 나쁜 점을 강조할 필요는 없으니까요. 대표적인 것이 일자리 문제에 대한 것입니다.
이번에 소개한 글은 여러 부정적인 내용 중 하나인 자율주행자동차의 범죄 사용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저는 세상에 등장하는 기술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그런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는 그것이 도움이 되기도 하고 피해가 되기도 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은 사람이 문제입니다. 자율주행차 역시 그렇게 될 거라는 예상이 있어요. 방금 전 언급했던 Tesla의 마약 배달 이용에 대한 언급은 그것이 사실이든 아니든 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최근에 AutoX가 중국에서 Driverless Robotax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그 영상에서 개나 물건을 차에 실어 보내고 목적지에서 내리는 장면이 있습니다. 그 대상이 범죄에 사용되는 물건이 될 수도 있다는 거죠.
물론 이번 뉴스에서는 자율주행차를 이용하려면 개인 정보의 제공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지 않을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문제에서는 보통 내부 관계자의 협조 등이 문제가 됩니다. 그리고 자율주행 자동차는 대부분 중심 통제 센터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암울한 미래를 내다보는 영화를 보면 그런 통제 시스템에서 벗어난 예외 상황 얘기를 하곤 하죠.
음, 이런 말을 하면 자율주행차를 가져야 할 이유는 없을 것 같네요. 굳이 문제가 될만한 것을 도입해야 할 이유는 없으니까요. 하지만 앞에서 언급했듯이 결국 사람이 문제입니다. 부정적인것도있지만그것이세상의더큰긍정적인부분에영향을미친다고생각하기때문에현재많은사람들이그것의등장에노력을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고민을 많이 할수록 보다 좋은 시스템을 구축하고 대책을 강구하는 시간이 많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고민들은사람의생활에영향을미치면미칠수록오랫동안꾸준히이야기해야합니다.그리고좀더합리적이고긍정적인방향으로의견을모으도록해야합니다. 물론 쉽지 않은 얘기죠.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기회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밝기뿐만 아니라 어두움도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말이죠.
즉 자율주행 자동차는 세상에 등장하고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키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에 관해서 ‘자율주행차 그것이 알고 싶다.’ 시즌1에 자율주행차가 등장하는 시대에 나아질 부분과 고민하는 부분을 간략하게 정리한 글이 있습니다. 관심있으신분들은한번읽어보셔도좋을것같아요.
PS: 검색에서 원하는 내용을 찾을 수 없다면 태그 또는 검색을 하면 더 많은 자료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원하시는 내용이 없다면(이메일, 메모) 저에게 연락주시면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Over the Vehicle !!!
참고 자료 Self – driving cars are going to be the biggest snitches , with all the data they collect about where they are and what they ‘ re up to.www.caranddri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