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의 악기장 이명식선생님의 금파국악기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줄어드는 시기에 우리 것을 계승 발전시키는 보이지 않는 장인이 있습니다.

경기도 연천시내에 위치한 작업실 이명식 공방 국악기 명인 이명식은 전통음악의 보존과 발전을 위해 국악기 연구와 제작을 위해 설립된 옛 장인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최고의 재료와 기술을 바탕으로 우리의 자랑스러운 국악기 제작 및 복원에 힘쓰고 있다.

국악기 제작은 완벽한 소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쏟는 시간과 열정은 그들에게 뜻밖의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전통의 우리 소리를 만들어 내도록 만들다니… 우리 민족의 삶처럼 해온 소리의 참맛을 재현하기 위해서는 오랜 세월의 인고한 장인정신이 함께 있었기 때문이겠죠!

그는 스무 살에 시작해 20년째 가야금 같은 한국 현악기를 만들고 있다.한국의 명품 소리를 만드는 데 가장 좋은 소리를 만들기 위해 깎고 또 깎는 작업을 반복해서 악기를 제작한다고 합니다.정말 좋은 소리를 만들기 위한 가장 좋은 전통적인 방법이래요. 악기의 생명은 소리이기 때문에 가야금은 좋은 소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제가 가야금 연주는 못해도 연주자들과 최고의 소리를 내기 위한 연구를 함께 해왔습니다. 그래서 소리를 듣고 가야금 제작의 최종 마무리를 정할 정도로 기본적으로 가야금을 다룰 수 있습니다.제가 가야금 연주는 못해도 연주자들과 최고의 소리를 내기 위한 연구를 함께 해왔습니다. 그래서 소리를 듣고 가야금 제작의 최종 마무리를 정할 정도로 기본적으로 가야금을 다룰 수 있습니다.이명식 선생님의 작업도구나의 직업은 국악기 제작자입니다.6개월에 걸친 작업으로 해금악기 개량에 성공하여 새로운 음색을 내며 악기장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악기 하나 제작에 사용하는 노력과 땀은 연주자가 연주할 때 느끼는 기쁨과 같다고 합니다.30년 이상 된 조선오동나무를 선별하여 약 5년 이상 비, 바람, 눈, 햇빛을 받으며 재료의 섬유질을 식혀 제작한 통에 순금가루로 전통 문양인 당초 문양 안에 봉황을 그려 넣어 완성합니다. 음량이 풍부하고 음색이 뛰어난 귀족악기의 품위를 자랑한다고 합니다.연습용 가야금은 한 달에 여러 대 나올 수 있지만 최고가 작품은 대당 한 달에서 경우에 따라서는 두세 달 정도 걸립니다.30년 이상 된 조선오동나무를 선별하여 약 5년 이상 비, 바람, 눈, 햇빛을 받으며 재료의 섬유질을 식혀 제작한 통에 순금가루로 전통 문양인 당초 문양 안에 봉황을 그려 넣어 완성합니다. 음량이 풍부하고 음색이 뛰어난 귀족악기의 품위를 자랑한다고 합니다.연습용 가야금은 한 달에 여러 대 나올 수 있지만 최고가 작품은 대당 한 달에서 경우에 따라서는 두세 달 정도 걸립니다.그의 실력을 인정받아 경기도 연천교육지원청에서 방과후학교 연수강사로 참여하였고, 국회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브랜드대상에서 국악기 부분 표창장을 수여받아 그 실력을 인정받았습니다.6개월에 걸쳐 악기 제작 후 직접 연주하며 악기 상태 체크 가야금은 외국에서도 이미 널리 알려져 한국의 아름다운 전통 음색이 빛을 발한다고 합니다. 한국 최고의 재료로 명품 소리를 내는 가야금을 만들기 위해 오늘도 장인들은 가야금과 고군분투하고 있네요.누에고치에서 나온 실을 뽑아 정성스럽게 비틀어 만드는 최고의 줄을 사용합니다.명주실을 직접 비틀어 만드는 시간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가야금/거문고/아쟁/해금 등 현악기 제작현을 이용한 악기는 모두 제작가야금은 한국의 대표적인 현악기로 울림통은 오동나무로 주로 12개의 현은 명주실로 만들고 현을 지탱하는 목걸이는 기러기발처럼 생겼다 하여 안족이라고 불립니다. 자연의 소리를 내는 가야금에 사용하는 나무는 5~10년 정도 옆에서 돌보고 모두 좋은 소리를 내기에 완벽한 상태에서 악기를 하나 만들면 우리 전통 악기가 탄생하는 거죠.당초 문양의 안목으로 전통을 멋냈습니다. 성음국악사 재직 시절 조정삼, 김두향 선생님께 전수받는 전통악기 제작 기술은 저의 일생일대의 업이 되었습니다.제작자의 길을 걷게 된 이상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힘든 작업이지만 자신의 손을 거친 악기로 연주하며 만족해하는 연주자들의 표정을 보면 뿌듯함과 뿌듯함이 가득합니다. 앞으로 오랜 세월을 버티게 해주는 원동력이 연주자들입니다. 전통이 사라지지 않도록 후학 양성에도 힘쓰겠습니다. 국악 발전에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국악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전통이 지켜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제작자의 길을 걷게 된 이상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힘든 작업이지만 자신의 손을 거친 악기로 연주하며 만족해하는 연주자들의 표정을 보면 뿌듯함과 뿌듯함이 가득합니다. 앞으로 오랜 세월을 버티게 해주는 원동력이 연주자들입니다. 전통이 사라지지 않도록 후학 양성에도 힘쓰겠습니다. 국악 발전에 도움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국악을 위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 전통이 지켜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금파국악기 이명식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연천로 329010-6456-1462금파국악기 이명식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연천로 329010-6456-1462금파국악기 이명식 경기도 연천군 연천읍 연천로 329010-6456-1462연천구석기축제 연천구석기축제 festival.yeoncheon.go.kr연천구석기축제 연천구석기축제 festival.yeoncheon.go.kr연천구석기축제 연천구석기축제 festival.yeoncheon.go.k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