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AI 데이와 자율주행 산업 공부 3. 소프트웨어 편 / 관련주 : 모토렉스

목차 1. 인지편(센서): 라이다, 레이더, 카메라 클릭시 이동 2. 제어편(구동): 제동, 조향, 현가장치 3. 테슬라 AI 데이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본 포스팅) 4. 차량용 반도체(자율주행 판단편) cf: MLCC 5. LG그룹 자동차부품 사업

이번 포스팅에서도 차량의 전장화 구조는 표식을 찍고 시작

이번에는 자율주행 관련 소프트웨어를 공부해보려고 한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공부하기 전에 8월에 있었던 테슬라 AI 데이를 간단히 리뷰하려고 한다.

테슬라 AI 데이 간편 리뷰 1. FSD 트레이닝 메커니즘 공개 레이더와 초음파는 사용하지 않고 데이터와 심층 신경망을 이용한다.

2. 오토레이블링(라벨링)과 시뮬레이션 도구를 통해 최적화된 주행 솔루션 채택 시스템 공개 센서의 오류를 발생시키는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툴

3. 도조 상세 하드웨어 공개(2022년 가동 예정) 도조는 머신러닝을 지원하는 슈퍼컴퓨터 칩 하나에 50억개의 트랜지스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연산능력은 1테라플롭(1초에 1조회 연산)

4. 그 다음은… 로보택시(공유차량)는 원래 2021년 목표였지만 달성에 실패했다.

참고) FSD 패키지 마진은 완성차 1대의 판매수익 이상 SW기술로 수익모델을 완성한 유일한 회사 SW와 ECU가 통합된 유일한 회사 ADAS 점유율 1위는 인텔의 모빌아이이지만 모빌아이도 카메라로만 작동하는 슈퍼비전을 공개하고 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종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는 크게 ①전장부품 통합제어용 OS ②인포테인먼트 SW ③외부 연계 및 통신, 서비스 SW ④개발 및 검정 SW로 나뉜다.

전장부품 통합제어용 OS 차량의 구동을 담당하는 영역으로 자동차의 전자제어장치인 ECU에 탑재돼 설계된 서비스 기능을 수행하게 한다.

ECU하는 일부위치에 부착되어 정보수집 → 분석 → 다시 각각의 센서로 전달 EX) 엔진 : 공기유입량센서, 흡기온도센서, 냉각수온도센서 등에 수집된 정보 → RAM → CPU 분석 = 각 센서로 신호송출 →> 엔진, 브레이크, 변속기 제어, ABS, 와이퍼, 램프 등 운전편의장치(Body Control Module) 통합 관리하는 장치

=>차량이기 때문에 실시간 운영이 중요해진다=>RTOS*로 발전 *Real Time Operation System

최고봉은 블랙베리 QNX 전 세계 차량 15억대 중 1.9억대에 설치돼 있다.**20년 말 기준

인포테인먼트 SW 인포테인먼트란 information+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편의장치와 콘텐츠 소비를 담당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는 현재 40개가 넘는 완성차 업체 sw를 제공하고 운전자와 차량의 데이터를 수집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그중 모트렉스는 HMI*를 기반으로 한 IVI(InVehicle Information) 플랫폼 기술을 애플과 구글로부터 인증을 받아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 생산라인에 있는 것이 아니라 차량 인도 전 장착)

  • Human Machine Interface 사람이 주행에 집중하면서 실시간으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 인간의 시각이나 청각 등의 아날로그적 인지 형태를 디지털로 처리하는 기계세계와 연결시키는 인터페이스

외부연계·통신·서비스 SW=커넥티드 SW=V2X 자율주행 시대에 급부상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영역

V2V 구루마대차 V2P 구루마대인 V2I 구루마대인프라 V2X 구루마대모두

차량과 차 밖의 다른 것을 연결하는 기술

모토렉스에서 V2X 기반 화물차 군집 자율주행 운영 기술을 시연한 바 있는데 관련 기술을 활용해 차량 간 통신해 핸들에서 손을 떼고 페달을 밟지 않은 상태에서 앞차를 따라 속도와 방향을 조절하면서 주행 다른 차량이 끼어들었을 때 차량 간격을 넓혀 간격을 유지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를 위해 군집 자율주행 전용 HMI와 운전자 상태감시시스템 DSM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발 및 검정 SWOTA(OVER THEAIR)의 줄임말로 정비소에 가지 않고도 무선통신으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는 기술자율주행차의 핵심 기능이 될 것이지만 ECU를 줄이고 SW와 통합하는 것이 중요 현재는 테슬라 외에는 통합된 완성차 업체가 없다.ECU도 테슬라는 2~3개만 사용해 통합관리가 용이한 반면 다른 업체들은 훨씬 더 많은 ECU를 사용하고 있다.

Motrex 상세정보에 따르면 시가총액 2500억원

매출 구성

CPC는 자회사 전진건설 로봇의 콘크리트 펌프카를 말하는데 국내 1위 업체이자 미국 인프라 수혜주로 알려졌다.모토렉스는 전진건설 로봇 IPO를 준비하고 있다.

자율주행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매출은 ADAS 분야이고, 모토렉스는 DASHAM과 AIDA(스마트 순찰용 통합 디바이스)를 판매하고 있지만 매출 구성에서 보이지 않네.아무래도 애플 카플레이가 될 IVI 플랫폼을 판매하고 있으며 그 부분을 커넥티드카 부품 관련주로 내세우는 듯하다.

음성인식 관련도 연구하고 있다고 하니 현재 주력 상품인 IVI의 HMI 기술을 강화해 스마트폰과 차량 디스플레이를 더 잘 연결한 제품을 만들려는 것 같다.

공장 가동률은 양호,

올 들어 순이익이 +로 전환됐고 부채비율도 생각보다 양호하고 유보율도 좋다.

공기~? 3일 전 애플카 발표 이후 경향이 좋다.오늘 아침은 올라갔다가 윗부분을 붙이고 내려오는 중지금 진입은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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