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주차 피해 차선 변경’…2027년 이런 자율주행 가능할까 [영상]

‘비상주차 피해 차선 변경’…2027년 이런 자율주행 가능할까 [영상]

모빌아이가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모빌아이 제공]

[헤럴드경제=전태일 기자] #서울 강남대로. 업무 미팅 장소로 이동 중인 A씨는 차 안에서 점심을 해결하기로 했다. 운전은 차가 대신 해준다. 택배 차량이 길가에 비상 주차돼 있었지만 차량이 마음대로 피한 뒤 차선을 안전하게 변경했다. A 씨의 손은 샌드위치와 음료를 들고 있었다.

이르면 2027년 이 같은 상황이 현실이 되도록 범부처 대규모 투자가 실시된다. 정부는 2027년 ‘융합형 레벨4 완전 자율주행’ 기반을 완성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레벨4 완전 자율주행은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해 비상시에도 운전자 개입이 불필요한 수준이다. 4개 합동부처가 나서 도심, 전용도로, 비정형도로 등에서 다양한 물체에 대응하며 주행하는 자율주행을 선보이겠다는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1조1000억원을 투입해 ‘자율주행 1위 국가 도약을 위한 범부처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사업기간은 2021~2027년이다.

2027년 융합형 레벨4 완전 자율주행 기반 완성을 위해 ▷차량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 창출 ▷생태계 구축 등 5대 분야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레벨4 완전자율주행과 함께 차량-클라우드-도로교통 등 인프라 융합 기술과 사회현안 해결형 서비스까지 포괄한다.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오는 15일자로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올해 신규 과제부터 공고한다. 총 53개 과제에 850억4000만원 규모다.

레벨4 자율주행차 핵심 요소 기술인 자율주행 컴퓨팅 기술, 인지 예측 센싱 기술, 정밀 측위(Positioning) 기술, 협력 제어 기술, 자율주행-탑승자 상호작용 기술, 안전 설계 기술 등의 개발을 추진한다. 올해 이 중 핵심 인지센서 모듈, AI 기반 고성능 컴퓨팅 기술, 자율주행차 플랫폼 등 15개 과제(182억원)를 우선 착수한다. 레벨4 가변 초점 기능 영상카메라, 4D 이미지 레이더, 3D 라이다, 긴급 상황에 대비한 통합 안전 제어 기술, 차량 부품 시험 표준 및 평가 기술 개발 등이 포함됐다.

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 기반의 자율주행차로 미국 라스베이거스 도심에서 야간 자율주행 기술을 시연하는 모습[현대차 제공]<화상을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안전 강화와 지능 고도화를 위해 고성능 클라우드 서버와 교통 인프라 에지 컴퓨팅 간을 연계한 자율주행 3-Tier 구조를 만든다. 차량·외부를 연결하는 차량통신(V2X), 보안기술 등을 개발한다. 올해는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AISW 기술,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기술 등 13개 과제(210억원)를 우선 착수한다.

차량 센서만으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차 안전운행을 위한 도로교통융합 신기술도 개발한다. 도로교통시설과 융합방안, 다양한 교통주체(운전자·차량·보행자·인프라·교통센터 등) 간 연계협력 방안 등을 개발한다. 올해 디지털 도로·교통 인프라 융합 플랫폼, 도로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등 11개 과제(202억원)를 우선 착수한다.

이와 함께 교통약자(장애인·고령자 등) 이동 지원, 실시간 수요에 대응하는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자율주행 공유차(Car-Sharing) 서비스, 긴급 차량 통행 지원 등도 추진한다. 올해 교통약자 지원, 수요대응 대중교통, 도로교통 인프라 모니터링 및 긴급복구 지원 등 3개 과제(83억원)를 우선 착수한다.

이밖에 글로벌 표준체계 및 시험표준 개발(국제표준 5건 이상 반영목표), 충돌상황 대비 안전성 평가기술, 자율주행 교통사고 분석시스템 개발 및 관련 법·제도 개선도 병행한다. 올해 표준 안전성 평가 기술 등 생태계 구축 관련 총 11개 과제(174억원)를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4개 부처는 수요 기업(자동차 메이커 또는 핵심 부품 기업(Tier-1급))에의 참가를 의무화한 수요 제휴형 과제를 기획한다. 과제 선정 평가 시 사업화 및 경제성에 대한 배점을 높이고(30→40점), 수행기관의 사업화 이력 제출을 의무화한다.

단계별 자율주행 기술 설명[현대차 제공]<이미지를 클릭하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7대 자율주행 서비스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율주행 서비스는 2023년부터 도시 규모의 리빙랩 실증 환경에서 2027년까지 실증을 실시한다.

3월 중 ‘자율주행 기술개발혁신사업단(가칭)’을 공식 출범시켜 사업을 통합 관리하고 사업 성과를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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