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버스 4월 시험운행 | 비 맥 테크놀로지 에디슨 모터스, “레벨 3 조건부 자율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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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벨 3 자율주행버스 개발을 위한 기반차량으로 사용된 에디슨모터스의 전기버스 스마트 110모델 이미지.>

에디슨 모터스가 이르면 4월부터 레벨 3 조건부 자율주행 전기버스를 시범 운행합니다. 버스는 지정된 루트에 따라 주행하고 정류장에 정차하여 문의 개폐까지 자동으로 실시합니다. 버스기사는 위급상황에만 개입합니다. 에디슨 모터스는 레벨3에 이어 레벨4의 자율주행 기술 확보를 추진하고 제조비용을 낮추는 데 주력할 방침입니다.

에디슨 모터스는 6일 레벨3의 조건부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전기버스 2대를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회사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인증테스트를 마친 뒤 이르면 4월부터 3등급 조건부 자율주행버스를 수도권에서 시범 운행할 예정입니다.

에디슨 모터스는 자체 전기버스 스마트 110을 기반으로 레벨 3의 자율주행버스를 제작했습니다. 라이더 5대, 레이더 2대, 카메라 8대를 장착하여 자율주행 기능을 실현하였습니다. 통신 모듈을 활용하여 실시간 교통 인프라 신호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버스기사는 전방을 주의해야 하지만 위험한 상황에서만 운전대와 가감속을 제어하세요. 차량 스스로 앞차와 간격을 계산하여 속도를 조절합니다. 정류장에서 승객의 승하차를 위해 자동으로 도어의 개폐도 조작할 수 있습니다.

레벨3 자율주행버스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비용 절감이 관건입니다.” 32개 채널, 16개 채널 라이더가 고가라는 점이 구매자인 운수업체에 부담이 됩니다. 에디슨 모터스는 마지막은 라이가 아닌 카메라만으로 자율주행을 실현한다는 목표입니다 국내기업과 협업하여 레이더, 카메라 등 부품 국산화도 추진하겠습니다.

자율주행 기술도 고도화 됩니다. 회사는 여러 부처의 자율주행 국책과제를 통해 15인승급 중형버스를 기반으로 레벨 4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과 협업해 올해 말 연구개발(R&D)용 차량을 출시하고 2024년까지 총 15대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이어 시험운행에 들어가며 해당 기술은 대형 전기버스에도 확대 적용됩니다.

에디슨 모터스는 자율주행버스를 바탕으로 전기버스 시장을 잠식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대자동차도 레벨3의 자율주행 기술을 접목한 전기버스를 아직 출시하지 못했습니다. 연구기관 중에는 한국자동차연구원 주도로 개발한 레벨 3 자율주행 수소전기버스가 있습니다. 현대차 ‘일렉트로닉스 FCEV’ 기준으로 2019년 세종시에서 운행을 시작합니다.

에디슨모터스 관계자는 레벨3를 자율주행하는 전기버스는 이르면 연말부터 양산해 시중에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가격 부담을 낮추기 위해 센서를 줄이면서도 같은 성능을 내도록 R&D를 계속하고 부품 국산화를 위해 국내 업체와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에디슨모터스전신은 한국 파이 바로 한국 전기버스시장의 선도기업입니다. 지난해 서울전기버스의 판매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출처: 전자신문 에디슨모터스가 이르면 4월부터 레벨3 조건부 자율주행 전기버스를 시범 운행한다. 버스 자체 지정된 경로를 따라 주행하며 정류장에 정차하여 문의 개폐까지 자동으로 수행한다. 버스 운전사는 긴급상황에서 www.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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