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답형으로대답한다면아닙니다.불가능합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료합시다 라고 권고하고 싶습니다.
- 우선 제가 # 녹내장을 50세가 되어서도 앓았습니다.지금은 녹내장 환자가 더 이상 없어요.3년 전 안과에서 녹내장 환자가 아닙니다. 약을 끊읍시다라는 진단을 받았다.
- 안약(#코소부)을 끊은 지 3년이 지났지만 저는 지금도 한약을 먹고 있어요.이 약들은 여전히 다양합니다. 지금은 복부에 염증이 생긴 것이 확인되어 복부의 염증을 치료하는 정말 쓴 약을 지난 주말부터 먹기 시작했습니다.
정상목 녹내장의 눈 #정상 안압 녹내장은 여러 명 치료를 하고 있으며 치료 중이기도 합니다.이들 환자의 한의원 치료는 #소화기 문제이거나 #호흡 문제를 치료하는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그래서 ‘#녹내장 치료’가 아닌 셈이죠.그런데 녹내장 상태가 좋아지고 있어요.
2. 호흡문제를 치료중인 2019년4월부터 치료를 시작한 50대 전반의 환자는 2020년11월에 녹내장 진행이 중지된 것 같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한쪽 눈은 거의 실명되어 있고, 한쪽 눈은 50% 정도 남아 있었습니다.시작은 호흡의 불안정성이 원인이었지만 지금은 자주 약이 바뀌고 있습니다.호흡 문제도 있고. 소화 문제도 있고 갑상선 기능 저하 문제도 있고… 환자분도 저도 더 이상 진행만 안 되면 정말 감사할 것 같아서 치료 중이에요.
3. # 포도막염이나 #시신경염으로 시야를 잃은 분들도 치료 중입니다.포도막염을 앓는 50대 환자는 최근 내원했지만 한쪽은 이미 실명했고 한쪽 눈도 거의 터미널 상태로 내원해 치료 중입니다.터널에 들어갈 때 컨디션이 좋으면 중앙선이 보이고, 나쁘면 보이지 않는다고 하는데 치료를 시작해서 중앙선이 보이면 열심히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이 포스팅은 이 환자를 위해 실시하게 된 것입니다.
조금만 일찍 오셨으면 이것보다는 나은 상태로 치료하게 되지 않았을까.이런 아쉬움. 포도막염과 #저안압(환자분 말로는 안압이 전혀 풀리지 않은 상태였다고 합니다.내원 직전의 진단에서 지금은 2에 잡힌다고 합니다)가 겹쳐 불안합니다.
정상 녹내장 백내장
너무 저안압으로 눈동자 모양을 유지하기 위해 주사기로 뭔가를 넣었는데 이틀 만에 모두 빠졌다고, 하지만 눈동자 상태는 아직 일그러지지 않았다고 뉴스를 전하는 매우 긴박한 환자.지난주부터 #병가를 내고 적극적으로 한약을 복용하고 있습니다.지금 처방한 한약은 심각한 복통 설사를 일으키는 약이기 때문에 주말에만 복용하고 평일에는 마일드한 약을 복용해서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해서 휴직을 선택한 겁니다.사나운 한약을 매일 먹어보기로 결정한 겁니다.
포도막염 치료가 쉬운 건 아니지만… 그래도 시야가 탁 트인다는 건 효과가 있는 거죠?최선을 다하겠지만 불안감까지 부담을 가지고 치료하는 것이 저에게도 정말 큰 부담이기 때문에, 만약 이 글을 읽는 녹내장 환자가 있다면, 조금이라도 빨리 오시면 그것으로 시야를 잃는 것을 중지시킬 수 있다면 큰 보람이다… 이런 생각이 지난주 내내 들었습니다.
포도막염 4. #정상안압 녹내장 환자는 공교롭게도 전원 30대 초반으로 #라식 또는 #라섹 수술을 한 경력을 가지고 있는데 1명은 소화기 문제가 크고 1명은 호흡 문제가 컸습니다.모두 불편을 겪었던 문제가 해소되고 있으며 무엇보다 눈 상태가 좋아졌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이 환자도 2년 정도 지켜보고 어떤 결론이 나올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5. 녹내장은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이걸 반대로 해석해보면 ‘모든 게 원인이다’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호흡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고혈압도 되고 녹내장도 발생하는 것을 보면 호흡 문제를 해결하면 이 문제들이 해결되지 않을까요? 이렇게 생각해요. 그렇게 치료를 하고 있어요.
소화기 문제가 있으면 소화기 문제를 해결하면 녹내장이 홀연히 중지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저는 안압이 45였던 발병일에 한약을 복용해서 15까지 떨어져서 레이저로 구멍을 뚫었는데 그 레이저 구멍이 아직 유지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첫날 안압을 떨어뜨려 시야를 전혀 잃지 않았던 저는 매우 행운이었습니다.
녹내장 수술을 하자던 안과의사에게 신분이 한의사임을 밝히며 한약을 먹어보겠다고 말했고, 곧바로 한약을 가져와 먹고 2시간 동안 구토, 복통, 설사, 그동안 이어진 소화기 문제를 일시적으로 막힌 것을 해결하고 안압이 15로 떨어졌던 그날의 선명한 기억.녹내장 수술 없이 안압이 떨어졌던 그날.
그리고 그 #소화기 치료를 하기 위해서 걸린 시간… 결국 #호흡의 문제도 있었고 그것도 치료를 위해서 치료의 방향을 전환한 오랜 시간.
그래서 권고하고 싶습니다.한번2년정도치료해보자.방법이없어서점점#시야를잃는불안보다는문제가있는것을치료해보는것이좋지않을까요?조치원 현가한의원에서 자신의 녹내장을 한약재로 치료한 한의사가 녹내장 환자를 치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