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모바일게임, 온라인 시장의 모바일게임 업종분석 리포트!

메조미디어 2020 모바일 게임 업종 분석 리포트 모바일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이벤트는 단애인 게임 보상 무료 증정 이벤트였습니다.무료 아이템 등 인게임 보상을 조건 없이 제공하는 이벤트가 가장 선호되는데요.미션 수행이 필요한 이벤트, 그리고 확률성 이벤트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메조미디어 2020 모바일 게임 업종 분석 보고서 모바일 게임 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면서 전년도 대비 신작 출시가 정체됐습니다.따라서 전체 다운로드 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2018년도 6.1억 건에서 2019년도 5.9억 건으로 약 2.3% 감소한 추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반면 매출액은 4.4조원에서 3.9조원으로 약 13.9% 증가했습니다.PCIP 기반 MMORPG, 웰메이드 게임 등에 힘입어 사상 최대 매출 규모를 기록했습니다.그렇다면 이 모바일 게임들을 홍보하는 광고비는 어땠을까요?

모바일 앱의 디지털 마케팅, 앱을 이용하는 이용자에 대한 분석 및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면 보다 효과적인 캠페인 진행이 가능합니다.실제로 다른 생각에서는 다양한 앱 캠페인의 집행 이력이 있는데 그 중 모바일 게임의 경우 판타지아 등의 게임 운동을 성공적으로 갔던 적이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앱의 광고 집행 과정에는 다운로드 수도 중요하지만 DAU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사전 예약/발매 등의 캠페인을 전략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모바일 앱 마케팅 캠페인, 다른 생각과 함께 하세요!

메조미디어 2020 모바일 게임 업종 분석 리포트 PCIP 게임은 충성 유저가 많고 그만큼 게임에 투자하는 유저가 많습니다.실제 결제율이 높고 그 과금액도 큰 편인데요.매출 점유율이 가장 높은 IP는 [리니지]로 총 3종의 게임이 서비스되고 있으며, 전체 매출 점유율은 리니지에서만 26.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리니지를 잇는 블레이드앤소울이 6.6%를 차지하는 것으로 미뤄볼 때 리니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매출 순위는 리니지2M > 리니지M > 리니지2 레볼루션으로 확인됩니다.그럼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어떤 정보를 가장 많이 찾고 또 어디서 게임 관련 정보를 탐색하는지 살펴봤습니다.

메조미디어 2020 모바일 게임 업종 분석 리포트 사용자들은 신작 게임에 대한 정보보다는 현재 이용 중인 게임 정보에 관심이 많았습니다.실제 현재 이용 중인 게임 공략, 팀, 게임 노하우를 탐색하는 비율이 71%에 달했습니다.신규 게임 출시 정보를 찾는 비율은 37%에 그쳤습니다.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역시 네이버를 통해 정보를 찾아보는 비율이 80% 이상이었습니다.유튜브의 경우 20대, 30대가 67%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예상외로 게임웹진을 통해 정보를 탐색하는 비율은 23%로 포털사이트의 강세를 다시 한 번 알 수 있는 정보였습니다.

메소비디오 2020 모바일 게임 업종 분석 보고서 모바일 게임 사용자가 게임 관련 정보를 네이버에서 가장 많이 탐색했다면 게임 자체를 인지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식은 동영상 광고로 확인됐습니다.실제 구동 화면 등 게임의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동영상 광고가 게임을 소비하는 이용자들에게 훨씬 쉽고 빠르게 각인됐습니다.게임 내에서 노출되는 보상형 광고도 동영상 포맷이 많기 때문에 그만큼 인지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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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조미디어 2020 모바일 게임 업종 분석 보고서 온라인,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게임이 출시되면 출시 전부터 다양한 영역에 걸쳐 대대적인 광고를 진행합니다.요즘은 인기 연예인을 모델로 한 광고 영상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디지털 영역에서도 모바일 게임 광고는 막강했습니다.실제로 모바일 게임 앱의 디지털 광고비는 매년 40% 이상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도에는 광고비가 1200억원 규모를 넘어설 정도였습니다.이 중 배너 광고 비중이 88, 동영상 광고 비중이 12%를 차지했습니다.게임사별로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움직이는 배너 또는 게임의 한 장면을 이미지화해 활용해 적극적인 다운로드를 유도하는 광고를 많이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메조미디어에서는 매년 다양한 업종을 대상으로 한 업종 분석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오늘부터 한 업종씩 자세히 알아보려구요.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모바일 게임을 접해본 적이 없는 경우는 드물 정도로 큰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사실 애니팡 열풍이 불었을 때는 부모님까지 애니팡을 사랑했을 정도니까요.2019년 모바일 게임 시장은 총 매출 4.4조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증가했습니다.

어느덧 3월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 만물이 소생하고 살랑살랑 꽃이 피는 봄이 오는 3월, 4월에는 설레는 마음으로 꽃구경을 가야 할 것 같은데 코로나19로 곳곳에 안 좋은 소식이 들려오니 안절부절못하는 마음을 감출 방법이 없네요.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다함께 실천하여 빠른 코로나19 종식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오늘은 메조미디어에서 발표한 업종 분석 보고서 중 모바일 게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조 미디어 2020 모바일 게임 업종 분석 보고서, 앞서 말씀드린 대로 2019년도에는 신작 출시는 감소하고 PCIP 게임이 주류를 이루었습니다.PC 게임 IP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게임의 2019년 총 매출액은 1.8조원 규모로 추산됩니다.(마켓 매출 100위권 내 기준) 1년간 매출 100위권 내에 평균 20게임이 잔류해 전체 다운로드 수의 20%를 차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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