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연료전지 대주와 관련주 – 현대차 두산퓨얼셀·미코·비나텍주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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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소차 시대의 개막?2. 수소용 연료전지 전망3. 수소차 대장주 주가와 기업분석4. 수소차-연료전지 관련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피아나라 뚜두뚜두의 Behappy입니다!오늘은 친환경 수소차와 수소연료전지 전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그 후 수소전기차 관련 대장주와 관련주를 훑어보려고 합니다!그럼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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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시작!

수소차 대장주로는 현대차, 두산퓨얼셀을 꼽았다.수소차와 연료전지 관련주는 미코, 비나텍, 상아프론텍, 시노펙스, 코오롱인더스트리, 동아화성, 에스퓨얼셀, 일진하이솔루스 등이다.기타 관련주로는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STX중공업, 범한퓨얼셀, 평화산업, 평화홀딩스, SNT모티브, 동양피스톤, 에스에너지 등이 있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다루지 않도록 하고 있다.

1. 수소차 시대가 열릴 것인가?

전기차와 2차 전지가 미래를 열 것이다.전기차 침투율은 100%가 될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도 많다.그러나 수소연료전지가 전기차 시대와 공존하면서 일정 비율은 유지될 가능성이 높다.

정부도 수소연료전지가 우리 수출의 미래라며 2030년까지 30억달러 누적 수출 달성을 위해 지원한다.

블룸버그는 2030년 수소 생산량이 1820만t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설비도 급격히 늘어날 전망이다.2022년 현대차 넥쏘 판매량은 11,000대다.올해 2023년에는 ‘정부’가 넥쏘를 16,000대 팔도록 보조금을 지원해준다.세계 수소전기차의 60%는 현대차다.세계적으로 2027년에는 1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현재 1위를 달리고 있는 국내 수소차 시장은 이보다 더디다.2030년 목표가 3만 대(정부)이고, 5만 대(유진투자증권 추정)다.소심한가?글로벌 에너지 위기로 유럽에서도 수소 모멘텀을 강화하고자 한다.미국과 중국도 수소에너지 활성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2차전지처럼 기술적인 초격차를 만들어 수소전기차 시장도 넓혔으면 한다. 2. 수소용 연료 전지의 전망수소용 연료 전지는 내연 기관차의 엔진 같은 역할을 한다.글로벌 시장 규모는 2022년 52억달러에서 2028년 245억달러로 커질 전망이다.수소 전기 자동차(FCEV)는 수소화 탄소를 전기 화학 반응시켜서 얻은 전기로 구동되는 차량이다.수소 전기 자동차를 보통 수소 자동차라고 부른다.전기 자동차보다 충전 속도가 빠른 주행 거리가 길다.네트워크 서울의 경우 충전 시간 5~10분의 주행 거리는 600km정도다.연비는 1km당 73원 정도로 휘발유 1500원/L환산 시 20.4km/l정도의 연비다.수소 전기 자동차는 연료 전지 모델 중 PEMFC로 불리는 고분자 전해질형 연료 전지가 적용된다.가장 중요한 부품은 연료 전지 스택(STACK)이다. 이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을 통해서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이다.수백개의 셀을 직렬로 쌓아올린 연료 전지 본체를 말한다.3. 수소 자동차의 대장간대장주 ① : 현대자동차수소전기차 대장주는 뭐니뭐니해도 현대차다.32년 전부터 고 정주영 회장의 특명으로 전기차와 함께 시작한 수소차 개발.손자인 정의선 회장도 그만둘 리 없다.현대자동차의 기본정보와 주가현재는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 우려로 인해 친환경 사업이 위축되는 분위기다.수소차 전환은 한국의 현재 점유율이 60%인 것이 무색할 정도로 유럽과 중국, 미국은 빠르게 증가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다만 현대차는 시가총액이 40조원으로 현재 내연기관 비중이 높아 미래에는 전기차 비중을 높일 것이다.그러나 오랫동안 수소전기차에 대해 연구개발을 기울여온 만큼 기술력을 인정받은 상태다. 수소차가 더 보편화되면 구조적으로 가장 큰 혜택을 보는 기업이 현대차다. 대장주 ②: 듀산퓨얼 셀현재는 금리 인상과 경기 침체 우려로 인해 친환경 사업이 위축되는 분위기다.수소차 전환은 한국의 현재 점유율이 60%인 것이 무색할 정도로 유럽과 중국, 미국은 빠르게 증가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다만 현대차는 시가총액이 40조원으로 현재 내연기관 비중이 높아 미래에는 전기차 비중을 높일 것이다.그러나 오랫동안 수소전기차에 대해 연구개발을 기울여온 만큼 기술력을 인정받은 상태다. 수소차가 더 보편화되면 구조적으로 가장 큰 혜택을 보는 기업이 현대차다. 대장주 ②: 듀산퓨얼 셀두산퓨얼셀 주가두산 퓨얼 셀은 발전용 연료 전지 전문 기업이다.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는 것이 있지만, 저온 인산형 타입의 연료 전지이다.발전용 연료 전지의 기자재 공급과 연료 전지 발전소에 대한 관리 서비스의 제공이 비즈니스 모델이다.앞으로 수소 충전소 사업 확대에 기대감을 갖는 종목.시가 너무 금액:2.2조원 주가:33350원 PER:565.3두산퓨얼셀 재무제표매출액이 2021년에 비해 감소했다.영업이익과 순이익도 적자가 아닌 게 다행일 정도로 이익률이 낮은 상태다.1%도 안 되는 ROE와 높은 PER가 기대감의 크기를 말해준다.중국 시장에 대해서는 기대감을 조금 낮추는 게 편할 것 같다. 4. 수소차-연료전지 관련주수소차와 연료전지 관련주는 ①미코, ②비나텍, ③상아프론텍, ④시노펙스, ⑤코오롱인더, ⑥동아화성, ⑦에스퓨얼셀, ⑧일진하이솔루스 등이다. ① 미코미코의 옛 사명은 코미코로 반도체 LCD 장비 부품 제작이 주요 사업이다.객주가수소와 관련해서는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연료 전지 스탠을 개발해 정부의 녹색 인증을 획득했다.시가총액 : 3161억원 주가 : 9460원PER : -5.7 * 2년 연속 순이익 적자 기업 ②비나테크비나텍은 슈퍼커패시터 등 친환경 에너지 소재 및 부품 전문 기업이다.비나텍주수소연료전지 핵심 부품소재인 MEA와 지지체, 촉매 등을 개발해 수소차-연료전지 관련주에 포함시켰다.시가총액 : 4719억원 주가 : 82300원PER : 40.4중형 슈퍼커패시터는 글로벌 1위 기업인데.수소전기차 보조전원은 이차전지에서 슈퍼커패시터로 대체될 것으로 알려졌다.연료전지 스택은 수소차 1대당 MEA 440장이 필요하다.2030년 수소전기차 백만대 시대가 도래하면 4.4억장이 필요한 셈이다. ③ 상아프론테크상아프론테크는 2차전지 부품과 반도체 웨이퍼 캐리어 제조업체다.상아프론테크주수소차 연료전지 분리막도 개발하고 있으며 수소연료전지 핵심부품 국산화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수소차 관련주로 포함시켰다.시가총액 : 5532억원 주가 : 34600원PER : 74.5상아프론테크재무제표꾸준히 성장하고 배당도 꾸준하지만 낮은 영업이익률 대비 높은 PER이 오랫동안 유지되고 있다.유진투자증권 한병화씨가 목표주가를 용기있게 6만원으로 제시. (지난해 11월)④ 시노펙스시노펙스는 터치스크린 등 휴대전화 부품과 철강 포장재 등 제조사다.시노펙스 주가현대차와 수소차 분야 협력사로 수소차 연료전지 분리막 개발과 상용화를 진행하고 있다.시가총액 : 2225억원 주가 : 2885원PER : 26.3수소차 전지 관련 IR 자료다.넥쏘 가습막 1EA 단가가 253만원. 현재 150억원 시장이 2030년에는 6700억원으로 성장 희망.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공격적으로 사업을 다각화하는 기업이다. ⑤ 코오롱인더스코오롱인더스트리는 산업자재와 화학소재, 아웃도어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다.코오롱인더 주가수소와는 별 상관이 없어 보이지만 수소연료전지용 수분제어장치를 개발해 핵심 부품으로 꼽히는 막전극접합체 기술을 미국 고어사로부터 도입했다.시가총액 1.2조원 주가: 44850원PER: 6.9 시가총액이 높고 수소 관련 비중이 낮기 때문에 관련주라고 보기에는 조금 부끄럽다. “⑥ 동아화성동아화성은 자동차용 특수 고무부품 전문업체다.동아화성 주가현대차에 수소전기차용 스택과 연결된 배기호스를 생산해 납품하는 회사다.시가총액 : 1536억원 주가 : 9720원PER : 10동아화성재무제표실적은 안정적이지만 수소차 관련 비중은 크지 않다. ⑦ 에스퓨얼셀에스퓨얼셀은 수소연료전지 전문업체다.에스퓨얼셀 주가1kW부터 50kW급까지 PEMFC 형식의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이 주력 제품이다. 아파트 단지부터 대형 건물까지 다양한 건물에 설치 및 운영할 수 있다.에스퓨얼셀유일기업분석자료유럽에도 수출을 기대할 수 있어 올해 실적 개선 기대감이 유효하다. ⑧ 일진 하이솔루스수소연료탱크 제조와 매연저감장치 사업을 하는 일진하이솔루스.일진하이솔루스주현대 자동차 네트워크 서울의 연료 탱크를 독점적으로 공급한다.시가 총액:1.1조원 주가:30550원 PER:157.5소수 차의 비율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이미 많이 반영된 것 같다.2021년 9월 공모가 34300원에 상장했는데, 첫 90000원대까지 올랐던 주가가 2년 가까이 떨어졌다.현재 공모가보다 낮아진 상태이지만 여전히 순이익 대비 적정 가치를 판단하기 어렵다.그동안 수소 자동차 및 연료 전지 대장 주와 관련 주식의 주가와 전망을 알아봤다.현대 자동차 두산 퓨얼 셀, 미코·비나텟크 등 다양한 기업이 에코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수소 에너지의 전환에 가시적 성과와 함께 기업의 주가도 크게 열기를 바란다.#수소 자동차#연료 전지는 대장 균#관련 주#현대 자동차#두산 퓨얼 셀#미코#비나텟크#상아후롱텟크#시노 펙스#코오롱 인더스트리#동아 화성#에스 퓨얼 셀#일징하이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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